김치프리미엄(이하 김프)이 정상화되고 있습니다.
20%를 넘기기도 했습니다만, 결국 원 위치로 돌아가고 있네요. 3-4% 정도면 큰 차이가 없는 수준입니다.
국내 시장참여자들의 투기 심리가 그대로 드러나는 김프는 시장이 과열 조짐을 보일 때 크게 떡상합니다. 코인 1차 대전으로 일컬어지는 지난 2017-2018년 당시에는 김프가 최고 40% 이상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비트코인, 알트코인을 제대로 투자하려면 바이낸스 거래소를 이용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 이유는 매우 단순합니다. 전 세계 최대 거래량을 기록 중인 글로벌 거래소이자 수백 가지의 알트 코인을 큰 제약 없이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크립토 시장이 아닌 주식 시장에서 투자를 할 때도 종목의 거래량을 살펴보는 건 매우 중요합니다. 거래량이 크면 클수록 투기 세력의 주가 조작이 어려워 시장 왜곡 현상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비메이져 알트코인을 거래할 때 더 주의해야 하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거래량이 적으면 세력이 가격을 인위적으로 조종하기 쉽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더욱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바이낸스 거래소는 타 거래소에 비해 거래량이 압도적으로 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그런 위험으로부터는 자유롭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한편 코인마켓캡에서는 전 세계 코인 거래소의 실시간 거래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 바이낸스는 타 거래소에 비해 압도적인 거래량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거래소 중에는 빗썸이 7위에 올라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큰 거래량임에도 불구하고 바이낸스 거래량과 비교하면 대략 1/15 정도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업비트는 10위권 밖이라 한 화면에 함께 담아 캡처하진 못했습니다.
설령 같은 종목을 투자하고 있더라도 거래소마다 차트의 흐름은 조금씩 다릅니다. 어떻게 다른지는 직접 바이낸스의 비트코인 차트(BTCUSDT, BINANCE)와 빗썸의 비트코인 차트(BTCKRW, BITHUMB)를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글로벌 비트코인 가격이 하방으로 크게 밀릴 당시 오른편에 보이는 빗썸 차트에서는 글로벌 시세를 정확히 반영해주지 못했습니다. 이후 바이낸스가 저점을 지키고 가격 방어를 하고 있는 동안 한국 시세는 되려 저점을 뚫고 추가 하락까지 하는 무빙을 보여줍니다. 가격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 김프가 같이 빠지다 보니 벌어진 현상입니다. 지금 이 모습을 빗썸 거래소 혹은 국내 거래소의 문제라고 지적하는 건 절대 아닙니다. 다만 국내 차트로는 김프 현상 때문에 시장 참여자들이 투자 종목의 큰 추세를 판단하고 적절히 대응하는 데 있어 약간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국내 거래소에서만 투자를 해도 돈은 잘 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인 시장은 글로벌 시장입니다. 그리고 24시간 내내 돌아가는 장입니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크립토 시장은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장이 아니기에, 전 세계 투자자들이 보고 있는 글로벌 차트를 기준으로 현 상황을 해석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글로벌 시장의 모든 투자자들과 함께 시장 왜곡 없이 동일한 추세의 흐름을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바이낸스 차트로 트레이딩 훈련을 하는 것은 시장 흐름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상승 추세와 하락 추세에 맞춰 대응할 수 있는 힘을 스스로 키운다면 돈 벌 수 있는 확률을 좀 더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시장의 추세를 읽기 위해서는 이동평균선의 수렴과 발산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한 실전 트레이딩 기법에 대해서는 2021.05.07 - [기술적 분석] - 비트코인 선물 거래 팁 - 이동평균선 실전 매매 기법 (1)에 따로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사실 저는 개인적으로 코인 시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비트코인과 관련된 글을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실전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트레이딩 기술에 대해서도 종종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 위에 말씀드린 이동평균선 트레이딩 기법 역시 그중 하나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카테고리 - 기술적 분석에 가셔서 지난 글부터 최신 글까지 쭉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바이낸스 거래소로 코인을 이동시킬 때 리플을 주로 활용합니다. 상대적으로 수수료가 적게 들고 전송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바이낸스 거래소에 코인이 도착하면 바로 USDT로 바꿔줍니다. 자산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방어하기 위함입니다. USDT는 테더(tether)라고 하며, 시장에서는 달러의 가치와 동등하게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내 거래소의 원화 KRW와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셔도 무방합니다.
마지막으로 바이낸스 거래소에서는 거래 수수료를 할인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 2021.03.17 - [거래소 소개] -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할인 방법 총 정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회가 된다면 조만간 바이낸스 거래소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좀 더 상세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할인 혜택
아래 링크를 통해 바이낸스 거래소의 신규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평생 수수료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추가로 트레이딩뷰 가입 후 유료 전환시, 최대 30달러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거래소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FTX 거래소 레퍼럴 코드로 가입하기(평생 할인) (1) | 2021.11.02 |
---|---|
바이낸스 수수료 할인받기(feat.레퍼럴 코드) (1) | 2021.09.08 |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할인 방법 총 정리 (2) | 2021.03.17 |
댓글